본문 바로가기

templates

Lettre de Motivation 프랑스 대학/대학원 입학/편입 템플릿

data-full-width-responsive="true"

다룰내용

Lettre de Motivation  "동기서" 혹은 자기소개서에 대해서  살펴보도록하겠습니다. 아래글은 대학/ 대학원용에 대한 포스트입니다.

취업시 사용되는 Lettre de Motivation 은 다른 포스트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Lettre de Motivation?
양식
다운로드 (대학용, 대학원용)



Lettre de Motivation?

우리나라에 자기소개서가 있다면 프랑스에는 동기서로 불리는 "Lettre de Motivation"  있습니다.

입학을 할때도어떤 프로젝트를 제안  때도취업을 할때도인턴 (불어로는 stage 스타쥬) 구할 때도 제출하게 됩니다.

자기소개서 내가 이 일에 지원하는지제안하는지 취지가 담긴 서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양식

#큰틀 내용

자기 소개서 (직업인턴쉽교육 ) 마찬가지로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고자신을 소개하고커리큘럼을 설명하고대학 혹은 원하는 프로그램에 입학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또한이 편지를 통해서 교육을 담당하는 사람이 제기   가지 정도의 질문에 답하게 됩니다.(질문이 있는 경우에

질문 예당신이 원하는필요로 하는 교육과 경험이 어떤 것입니까?  그리고 프로필이 대학에서 제공하는 교육에 해당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정해진 부분: 파란색

정해지지않은 부분(개인의 내용에 따라 바뀌는 부분): 초록색


Prénom & Nom
Adresse
N° téléphone
Adresse électronique

Nom & adresse de l’établissement 
Adresse

la date du
jour

Objet : Demande de candidature à la formation « Nom de la formation »

Madame (Monsieur) le (la) responsable de la formation « [Nom de la formation] » . Par la présente, je me permet de vous exprimer mon souhait d’intégrer votre établissement.Étudiant(e) en « [Nom de votre formation en cours] » , durant ma formation j’ai acquis une bonne connaissance des différents atouts du domaine « [Nom de votre domaine] » , je souhaite renforcer et approfondir mes connaissances en intégrant votre formation « [Nom de la formation] » que je juge indispensable à la réalisation de mes aspirations professionnelles répondant à mon projet d’étude ainsi que mon projet professionnel.

En vous remerciant pour l’intérêt que vous portez à ma candidature, je vous prie Madame/Monsieur, d’agréer l’expression de mes salutations les plus distinguées.

Prénom & Nom
Signature



#편지 내용 순서

크게 3단락으로 구성됩니다.


1 / 명확하게 목적을 명시

이 편지를 통해서 내가 설정한  목표와 그에 따른 나의 결정을 보여 주는게 중요합니다. (예:난 세계적인 건축가가 되고싶어서, 이학교의 건축 석사 과정을 지원하게 되었다.)

자기 소개서의 소개서에 그 부분을 확실하게 명시하고 서신의 목적을 분명히 해야합니다.

 

2 / "자기 PR (자기소개)"부분 : 당신은 누구입니까?

 

커리큘럼 (과정), 현재 교육  선택한 옵션이전 경험 (언어  체류소규모 직업열정스포츠협회 참여 ...)  자신의 자질 : 자율성관계  , 창의성책임팀워크엄격함도전 ... 항상 커리큘럼 또는-> 자신의 자질이 목표하고자 하는 훈련 및 분야에서 성공하기위한 고유의 자질과 연결시킵니다

예시학부 때 배웠던 이러이러한 과목들에 깊은 관심이 생겼고이런 관심이 나의 지난 인턴쉽 경험으로 이어졌습니다이러한 경험등을 통해서 나는 XX의 자질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3 / "설명"부분 :   ​​대학과 이 훈련 혹은  경험이 필요한가?

 

나의  배경자격  나의 선택한 대학에서 훈련 분야 + 특정 훈련 선택 사이의 연결을 만들어야합니다여기에 내가 선택한 대학  선택한 교육강점 : 파트너 회사와의 연계연구의 교수의 평판 (종종 대학의 강점) 대해  알고 있어야합니다.

 

예시YY분야의 ZZ는 나의 XX자질을 더높은 단계로 이끌어줄것이라고 믿습니다특히, ZZ는 내가 관심있어하는 LL에 특화된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은 대학입시에 사용되는 Lettre de Motivation 샘플  편지입니다프로필에 맞게 수정해서 고쳐서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형식 : 1 페이지 A4  최대 1페이지를 넘지 않는게 좋습니다.










편지양식에서  지켜야할 부분

발신자/수신자: 맨  좌측에 발신자 아래 우측에 수신자를 적습니다.


이름:

이름을 먼저 쓰되 성은 전부 대문자(Maillard(x), MAILLARD(0)) 작성합니다.

예를들면 KIM, PARK, LEE, CHOI이런식으로 이름의 성은모든 알파벳을  대문자로 써줍니다. 

주소:

먼저 길과  번호를 쓰고 그다음 줄에 우편번호와  (Commune) 모두 대문자로 작성합니다. ( : Paris (x), PARIS (o))

프랑스 주소를 적을시에는,

10 Rue du Marché Saint-Honoré, 75001 Paris

숫자 길이름, (우편번호=commune) 도시이름

그리고 어디서 이문서를 작성했는지 (Fait à 장소) 언제작성했는지 (le 날짜 (숫자 아닌 글자로연도) 적습니다.

 

편지제목넣기

마지막으로 편지 제목을 적어야겠죠간결하게 "어느 학과의 학사 지원정도의 정보만 넣어 적습니다제목은 위처럼 굵게 하셔도 됩니다. Lettre Motivation pour mon inscription à ~~~뒤에 지원하는곳을 적으시면 됩니다.

 

서명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이 서명입니다. 편지끝  반드시 자필로 서명하셔야 합니다서명을 제외한 부분은 인쇄하셔도 상관없지만이부분은 프린트후에 자필로 서명합니다.


길이

프랑스 동기서는 A4 " 페이지" 절대 넘기지 않습니다여러페이지를 작성하셨다면간결하게 줄이고문단 단락 순서별로 핵심내용만 집어넣을수있게 줄여나가서 완성해야합니다.


마지막점검하기

다시 처음 글 구성으로 돌아와서, 글 구성에 필요한 부분들이 각 문단별로 꼼꼼하게 기술되어있는지 체크합니다,

어떤부분이 더 어필이 필요한지, 같은 부분이 불필요하게 반복되지는 않았는지 체크해봅니다.

자신을 표현하기 위한 중심 키워드, 중심 경험, 핵심 형용사들을 동일한 단어를 사용하지 않고 표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래의 리스트들을 통해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첨삭과 조언 구하기

-동기서를 전부다 작성하셨다면 마지막으로 해야 하는 것은 문장 다듬기문법 확인철자 확인입니다.

-수십번 읽고 고쳐보시고혼자서 되지않는 부분은 다른 프랑스 지인들에게 부탁해 수정 받으시기를 추천드립니다물론 수정을 받은 후에  맞는 표현을 결정하는것은 본인이지만같은내용도 어떻게 다르게 표현될수있는지 확인받고가장 정확하게 자신의 동기를 표현할수있는 글을 만들기 위해서는 첨삭과 조언을 최대한 많이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폰트

프랑스 공식문서에 사용되는 서체는 "Arial" 혹은 "Times New Roman 입니다글자 크기는 11-12 정도입니다.





다운로드 (대학용, 대학원용)

대학용 License




대학원용 Ma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