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입학 & 취업

TCF, DELF DALF 프랑스에서 시험 보기

data-full-width-responsive="true"



다룰 내용
어학시험인 TCF, DELF, DALF는 프랑스 대학 입학, 편입, 대학원 입학시 요구되는 어학시험입니다.
또한, 워킹홀리데이의 경우에도, 어학능력을 입증하기위해서, 자격증을 준비할수있습니다.
프랑스에서 직접볼수있습니다. 프랑스 시험센터별 일정, 시험접수방법을 알아보도록하겠습닌다.


 FAQ
  시험센터

liste-centres-fr.pdf


  시험등록하기







본문



 FAQ
Q: TCF, DELF, DALF 시험차이?

A: 크게 TCF와 DELF/DALF로 나뉠수있습니다. DELF/DALF는 평생 유효, TCF는 2년유효. DELF DALF는 같은시험이지만, 레벨마다 명칭이 달라집니다. DELF는 A1, A2, B1, B2 DALF는 C1,C2로 나뉘어집니다.  C2는 최고레벨 A1은 가장 기초레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TCF는 구술과 작문은 선택사항인 반면에, DELF는 선택할수없습니다.

TCF는 시험: 
-시험성적이 기재됩니다. 한번 시험을 보면 각 영역별로 자신의 레벨이 나오게 됩니다. 예: 독해 B1 문법 C2 청취 C1, 전체점수 B2 이런식으로 기재됩니다.
-시험과목: 독해, 청취, 문장구성 (문법)/ 선택과목: 작문, 구술

DELF/DALF는 자격증:
-응시하는 시험레벨에 51점이상이면 통과

Q: TCF가 더 쉽다?
A: 편입 입학 지원 날짜가 얼마 남지 않았는데, 당장 문법에 강하신 분은 TCF를 응시하는게 유리합니다.



Q:  TCF DAP? 1학년 입학시 혹은 건축학교에 등록할시?
A: 입학 허가 사전 요청을위한 TCF (TCF DAP : 떼쎄 에프 답)
프랑스 대학의 제 1기 과정(L1)또는 건축학교에 등록하고자 하는 경우, 자신의 프랑스어 수준을 입증해야만 합니다. 그 중 한가지 방법이 TCF DAP에 응시하는 것입니다. TCF DAP은 필수시험과 작문시험으로 구성되며, 서류 합격을 위해서는 필수시험에서 350점 이상(699점 만점)을, 작문시험에서 10점 이상(20점 만점)을 획득하셔야 합니다. TCF와 TCF DAP은 매우 흡사합니다.

Q:  프랑스가 한국보다 점수받기가 더 어렵다?
A: 아닙니다. 프랑스는 한국보다 많은센터가 있으며, 매달 시험이 있으므로, 원하는 시험을 더 빨리 준비해서 시험에 응시할수있습니다. 특히, 주관적인 점수가 매겨지는 구술시험에서는, 한국인에게 익숙하지 않은 시험관을 만나게 될시에, 더 유리할수있습니다.

Q:  시험료가 센터마다 다르다?
A: 네 다릅니다. 한국과 프랑스도 비용의 차이가 있고, 도시별로도, 센터별로도 비용의 차이가 있으니, 확인해보셔야합니다.
주로, 파리보다 지방이 더 저렴합니다.
필자의 경우, 한국유학생이 어학원으로 많이 사용하지 않는, 시험장, 혹은 지방알리앙스프랑세즈에서 시험을 응시했습니다.
응시자가 너무 많은것보다, 적을 때,  더 쾌적한 환경에서 시험을 볼수있습니다.

  시험센터 및 시험 등록 일정확인하기

liste-centres-fr.pdf


  시험등록하는 방법

1. 위의 LISTES DES CENTRES를 클릭한 후, 자신의 원하는 도시의 센터를 확인합니다. 도시를 확인하기 위해서, ctrl+F 를 누르시고, 도시를 검색할수있습니다.

예: paris 검색후, 28개의 검색결과가 나왔습니다. 각센터별로 홈페이지에 접속후, 일정을 확인합니다.




2. 그 중, 본인이 생각하는 기준에 맞는 센터를 찾습니다. 
 예: 많은 한국인이 가지 않는 센터, 시험료가 비교적 저렴한 센터 


 


3. 시험일정 확인 후, 접수를 희망한다면, 접수신청양식을 바로 보내기전에 이메일로 문의를 합니다.







3. 답변을 확인후에, 양식을 작성후에, 온라인 이메일, 혹은 편지, 혹은 직접 방문하여 시험을 접수합니다.

밑에 적혀진 대로: 등록증을 작성하고, 신분증 사본, 우표가 붙여진 봉투 4장을 함께 안에 동봉하여 시험접수를 합니다. 

우편 접수일 경우, PAIEMENT PAR CHEQUE를 사용합니다. 

2019/11/21 - [행정처리/은행] - 프랑스에서 수표 쓰는 법 -수표 보내는 법-받은 수표 ATM에 넣는 법

 






4. 잘 접수되었다면, convocation (소환장) 을 입력한 주소로 우편으로 받게됩니다. 그 소환장을 들고 시험장에 가셔서, 시험을 보게 됩니다.

만약, convocation이 제 때에 도착하지 않거나, 불안하다면, 이메일로 내 dossier를 잘 받았는지, 문의하는 메일을 보낼수있습니다.